설립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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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공학교육인증철학
02. 설립목적
변화하는 21세기는 지식 및 기술 주도 사회로 이에 따른 엔지니어의 기능 및 역할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공고한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인 공학교육 인증제도가 미국(미국공학교육인증제(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등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계에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수립을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이 1999년 8월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다. ABEEK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능한 인력으로 인증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대학교 공과대학에서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및 개선
① 요구분석을 통한 교과과정 개선 및 개발
②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방법 개발
③ 프로그램 평가 방법 개발
④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시스템 구축
⑤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시행 활동 지원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교수활동 컨설팅 및 지원
① 교수방법 연구 및 개발
② 설계 교수방법 중점 연구 및 개발
③ 교과목 포트폴리오 개발
④ 교과목 개선(CQI) 체제 개발
⑤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생 워크샵, 세미나 개최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학생활동 컨설팅 및 지원
① 학습방법 연구 및 개발
② 설계 학습방법 중점 연구 및 개발
③ 학생 포트폴리오 개발
④ 설계 포트폴리오 개발
⑤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생 워크샵, 세미나 개최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지원
① 공학교육인증지원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② 본 센터의 목적수행에 부합되는 대내외적 수익 사업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