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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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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성과 1. (기초응용) :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공학에 필요한 수학, 전산학을 포함한 기초과학의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금속 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응용 능력을 습득하여 금속 전공 기반과 심화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금속 공학 문제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응용하여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사용안함 ⑵ 최소한으로 사용하였음 ⑶ 적당히 사용함 (4) 많이 사용하였으나 문제해결에 핵심적 역할을 하지 않음 ⑸ 충분히 사용하였으며 문제해결에 핵심적 역할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을 활용하여 재료 시스템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다.
2.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에서 배운 지식을 이용하여 재료를 합성하거나 처리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2. (실험능력)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에 관련된 그림, 숫자 및 문서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금속신소재공학과 관련된 그림, 표와 문서를 이해하고 분석 정리하여 실험 및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실험계획을 수립하였는가?

결과분류

(1) 자료를 수집하지 못함 (2) 자료는 수집하였으나 분석하지 못함 (3) 자료는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나 계획 수립을 못함 (4) 자료분석하고 계획수립을 하였으나 체계성이 부족함 (5) 실험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임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수립된 실험계획에 따라서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는가?

결과분류

(1) 실험수행을 하지 못함 (2) 실험을 수행하였으나 완성도가 부족함 (3) 결과는 취득하나 데이터화하지 못함 (4) 결과취득, 데이터화하였으나 분석이 다소 부족함 (5) 결과취득, 데이터화 및 분석능력이 우수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금속 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문서를 검색 및 분류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주어진 실험을 할 수 있다.
2. 분석한 자료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실험을 계획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3. (문제해결) : 공학적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현실의 금속신소재공학 및 관련 전공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필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금속신소재공학 분야의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 및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 문제를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논리적으로 공식화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고 다양한 해결방안을 도입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함 ⑵ 문제의 인식수준이 낮음 ⑶ 문제를 보통 수준으로 인식함 ⑷ 문제를 잘 인식했으나 해결방안 도입이 다소 부족함 ⑸ 문제를 잘 인식하고 공식화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도입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도입한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제시하지 못 함 ⑵ 미흡한 수준의 해결책을 제시함 ⑶ 보통 수준의 해결책을 제시함 ⑷ 좋은 해결책을 제시했으나 체계적 도출 과정 없음 ⑸ 체계적 과정을 거쳐 좋은 해결책을 제시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보도 되는 재료관련 문제를 인식/해석할 수 있다.
2. 나는 재료공학 문제해결에 필요한 이론을 선택하고 설명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성과 4. (도구활용) :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과 관련된 적절한 신기술, 방법, 공학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실무해결에 적절히 선택하여 응용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금속신소재공학 관련 기술, 방법을 이해하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금속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몇 가지의 도구를 사용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0 가지 ⑵ 1-2 가지 ⑶ 3 가지 ⑷ 4-5 가지 ⑸ 6 가지 이상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금속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한 도구가 목적에 적합하게 사용되었는가?

결과분류

⑴ 목적에 부적합하게 사용함 ⑵ 일부 목적에 적합한 면이 있음 ⑶ 목적에 적합하지만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⑷ 목적에 적합하며 일반적 기능을 사용함 ⑸ 목적에 적합하고 높은 수준의 분석을 수행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금속신소재공학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 방법, 도구(측정장치, 소프트웨어 등)를 사용할 수 있다.
2. 금속신소재공학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타인에게 가르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5.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에 맞추어 구성요소와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및 관련 전공분야에서 발생하는 보편적 필요조건에 대해 이해하고, 적합한 성분으로 결합된 구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각 구성부의 제조에 필요한 요소공정을 통합 설계하고, 이를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주어진 조건을 고려하여 요구된 성능의 금속 재료 제품 제조를 위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결과분류

⑴ 전혀 고려 않음 ⑵ 1개 반영 ⑶ 2-3개 반영 ⑷ 4개 반영 ⑸ 5개 반영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 설계 내용이 요구 조건을 질적으로 얼마나 반영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충족하지 않음 ⑵. 미흡한 수준의 설계내용임 ⑶. 보통 수준의 설계내용임 ⑷ 우수한 설계 내용이나 독창성은 부족함 ⑸ 독창적이며 그 수준이 우수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설계능력의 중요성을 알고 설계과정과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있다.
2. 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독자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6. (팀웍)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관련 전공 분야에서 복합학제적 팀웍 구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성원 각자의 역할 분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론에 대해 팀이 임무 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조정하며 주어진 책임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 포함된 팀별 회의록을 통한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의 참여도

결과분류

⑴ 60% 이하 ⑵ 60-70% ⑶ 70-80% ⑷ 80-90% ⑸ 90% 이상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발표회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 발표 평가를 통한 자신이 속한 팀의 팀원별 역할에 대한 이해도

결과분류

⑴ 60% 이하 ⑵ 60-70% ⑶ 70-80% ⑷ 80-90% ⑸ 90% 이상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확인내용

1. 나는 팀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다.
2. 나는 팀을 구성하고 구성원 간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팀과제 수행 중 각 학생이 각자의 역할을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팀활동에 비적극적인 학생에게는 적절히 주의를 환기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7. (의사전달)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관련 전공 분야의 의사전달과정에서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할 수 있어야 하고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해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해야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적절한 문장, 그림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주어진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 발표자료가 체계적이며 알기 쉽게 구성되어있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알기 어렵고 성의가 없어 보인다 ⑵ 알기 어렵지만 성의는 있다 ⑶ 그런대로 알 수 있다 ⑷ 잘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⑸ 매우 훌륭히 구성하여 벤치마크할 점이 많이 보인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의 내용을 논리적이고 알기 쉽게 전달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알기 어렵고 준비가 부족하다 ⑵ 알기 어렵지만 열심히 준비했다 ⑶ 그런대로 알 수 있다 ⑷ 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였다 ⑸ 매우 훌륭히 설명하여 벤치마크할 점을 보았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대화의 논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다.
2. 나는 글, 도표 또는 말로써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8. (환경이해) :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식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분야의 엔지니어로서 택한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 및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며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서 거시적으로 공학적 해결 방안의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학생포트폴리오/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논문에서 자신의 한 일이 사회적으로 끼칠 수 있는 영향을 적절하게 평가, 분석 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타당치 않고 두서가 없음 ⑵ 타당성과 미흡하나 분석과 평가를 행함 ⑶ 보통 정도의 타당성을 보여줌 ⑷ 어느 정도 타당한 평가/분석을 행함 ⑸ 충분히 타당하며 고도의 분석/평가를 보여줌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공학적 해결방안의 정의를 이해하며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다.
2. 나는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적 상황에 미칠 영향을 나름대로 예측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지도 중 주제 관련 분야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장래 자신이 수행할 수 있을 역할에 대해 상담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9. (직업윤리)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하고, 금속신소재공학 관련 활동 중 이를 실천함을 증명”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인의 직업적 윤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준수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학생포트폴리오에 재학 중 참여한 봉사활동 실적이 몇 회나 포함되어 있는가?

결과분류

(1) 1 회 (2) 2 회 (3) 3 회 (4) 4 회 (5) 5 회 이상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 졸업 주제와 관련된 에세이에서 윤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윤리 의식을 제시하고 있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의식도 제시하지 못함 ⑵ 인식하지 못하였으나 나름의 윤리의식은 제시함 ⑶ 미흡한 인식능력과 보통의 윤리의식을 제시함 ⑷ 보통의 인식 능력과 높은 윤리의식을 제시함 ⑸ 남다른 인식 능력과 높은 윤리의식을 제시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공학윤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있고 볼 수 있다
2. 나는 공학윤리의 중요성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 점 ⑷ 4 점 ⑸ 5 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10. (자기계발)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글로벌화 되어 있는 기술환경을 이해하고 그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어학능력, 실무업무 능력, 전문능력을 소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인으로서 자아실현과 능력신장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교육에 참여하며,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1. 자기계발에 필요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에세이 1으로 평가) 공학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실적이 있는가?

결과분류

(1) 자기계발 의지 및 실적이 없음 (2) 자기계발 의지는 있으나 실적이 없음 (3) 자기계발 의지는 있으나 실적이 부족함 (4) 장기적 자기계발 의지는 있으나 전산 또는 공학 실적이 있음 (5) 장기적 자기계발 계획과 전산 및 공학 실적이 있음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2. 글로벌 시대에 적합하도록 외국어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결과분류

(1) 국제화 능력이 매우 부족함 (2) 국제화 능력이 부족함 (3) 국제화 능력이 보통임 (4) 국제화 능력이 우수함 (5) 국제화 능력이 매우 우수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자기계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능력향상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평소 학생들에게 시사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과 외 과정들의 중요성 또한 일께워 줌.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11. (실무활용) : 산업 현장에서 금속신소재공학의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금속신소재공학 분야 산업의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문제점을 설명하며 해결책을 제시할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산업현장의 업무를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개선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도구(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학생포트폴리오
평가방법 확인내용

1. 졸업까지 현장 혹은 연구소에서 실습실적이 있으며 수행평가결과가 어떠한가?

결과분류

(1) 실습실적이 없음 (2) 4주간의 실습실적이 있으나 평가결과가 부족함 (3) 4주간의 실습실적과 평가결과가 보통임 (4) 4주간의 실습실적과 평가결과가 우수함 (5) 4주 이상의 실습실적과 실무능력이 우수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2. 졸업논문에서 주어진 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는가?

결과분류

(1) 해결방안을 제시못함 (2) 적절치 못한 방안을 제시함 (3) 제시 방안이 보통 수준임 (4) 제시 방안이 적절한 수준임 (5)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함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생산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생각해 할 수 있다.
2. 나는 산업현장에서 단시일 내에 적응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1 점 ⑵ 2 점 ⑶ 3점 ⑷ 4점 ⑸ 5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3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 방학기간 중 기업체나 연구소의 인턴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섭외함.

측정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