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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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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성과 1.(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에 필요한 수학, 전산학을 포함한 기초과학의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응용 능력을 습득하여 응용신소재 전공 기반과 심화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응용신소재공학 문제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응용하여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사용안함 ⑵. 최소한으로 사용하였음 ⑶ 적당히 사용함 ⑷ 많이 사용하였으나 문제 해결에 역할을 하지 않음 ⑸ 충분히 사용하였으며 문제해결에 핵심적 역할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수학, 기초과학,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재료 시스템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다.

2. 수학, 기초과학,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이용하여 재료를 합성하거나 처리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2.(분석실험)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에 관련된 그림, 숫자 및 문서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응용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그림, 표와 문서를 이해하고 분석 정리하여 실험 및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관련 그림, 표 및 문서 자료를 몇 건이나 인용/해석하여 활용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1건 이하이다 ⑵ 2~3 건이거나 전혀 중요한 자료가 아니 다 ⑶ 4~5 건이거나 그런대로 중요한 자료이다 ⑷ 6~7 건이거나 꽤 중요한 자료이다 ⑸ 8건 이상이며 핵심적 자료이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의 결과를 논리적으로 그림, 표, 혹은 문서자료로 정리한 뒤 문서작성법에 적합하게 문서화한 것이 몇 건이나 되는가?

결과분류

⑴. 0 건 ⑵. 1~2건 ⑶. 3건 ⑷ 4~5건 ⑸ 6건 이상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응용신소재 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문서를 검색 및 분류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주어진 실험을 할 수 있다.

2. 분석한 자료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실험을 계획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논문 지도 중 그림, 표, 문서 등 자료의 분석을 유도하고 의미 이해 여부를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확인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3.(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현실의 응용신소재 공학 및 관련 전공 분양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필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응용신소재 공학 분야의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 및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 문제를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논리적으로 공식화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 문제가 인식되었고 논리적으로 공식화되었는가?

결과분류

⑴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함 ⑵ 문제를 희미하게 인식함 ⑶ 문제를 보통 수준으로 인식함 ⑷ 문제를 잘 인식했으나 논리적으로 공식화하지 못함 ⑸ 문제를 잘 인식하고 논리적으로 공식화함.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제시하지 못 함 ⑵ 미흡한 수준의 해결책을 제시함 ⑶ 보통 수준의 해결책을 제시함 ⑷ 좋은 해결책을 제시했으나 체계적 도출 과정 없음 ⑸ 체계적 과정을 거쳐 좋은 해결책을 제시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보도 되는 재료관련 문제를 인식/해석할 수 있다.

2. 나는 재료공학 문제해결에 필요한 이론을 선택하고 설명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논문 지도 중 주제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의 명확성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유도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4.(도구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적절한 신기술, 방법, 공학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실무해결에 적절히 선택하여 응용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기술, 방법을 이해하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몇 가지나 되는 도구를 사용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0 가지 ⑵ 1~2 가지 ⑶ 3 가지 ⑷ 4~5 가지 ⑸ 6 가지 이상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한 도구는 목적에 적합하게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가?

결과분류

⑴ 목적에 부적합하게 사용함 ⑵ 일부 목적에 적합한 면이 있음 ⑶ 목적에 적합하지만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⑷ 목적에 적합하며 일반적 기능을 사용함 ⑸ 목적에 적합하고 높은 수준의 분석을 수행함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응용신소재공학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 방법, 도구(측정장치, 소프트웨어 등)를 사용할 수 있다.

2. 응용신소재공학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논문 지도 중 분석이나 문제해결을 필요로 할 경우 필요한 결과가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하고 이에 적합한 다양한 도구의 사용을 유도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5.(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및 관련 전공분야에서 발생하는 보편적 필요조건에 대해 이해하고, 적합한 성분으로 결합된 구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각 구성부의 제조에 필요한 요소공정을 통합 설계하고, 이를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주어진 조건을 고려하여 요구된 성능의 응용신소재 재료 제품 제조를 위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주어진 조건에서 요구된 성능의 응용신소재 부품 제작을 위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논문에서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얼마나 반영했나?

졸업논문에서 적절한 요소 설계에 필요한 조건(성분, 공정, 시스템과의 결합, 분석결과)을 충분히 반영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고려 않음 ⑵. 1개만 반영 ⑶. 2개 반영 ⑷ 3개 반영 ⑸ 4개 반영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설계내용이 요구 조건을 질적으로 얼마나 충족하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충족하지 않음 ⑵. 미흡한 수준의 설계내용임 ⑶. 보통 수준의 설계내용임 ⑷ 우수한 설계 내용이나 독창성은 부족함 ⑸ 독창적이며 그 수준이 우수함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설계능력의 중요성을 알고 설계과정과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있다.

2. 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독자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논문 지도 중 요소공정의 설계 내용을 확인하고 핵심적 설계 요소의 여부 및 설계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여 개선 유도

실행

논문 지도 중 요소공정의 설계 내용을 확인하고 핵심적 설계 요소의 여부 및 설계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여 개선 유도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6.(팀웍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관련 전공 분야에서 복합학제적 팀웍 구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성원 각자의 역할 분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론에 대해 팀이 임무 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조정하며 주어진 책임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팀별회의록

평가방법

확인내용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얼마나 성실히 참여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60% 이하 ⑵ 60~70% ⑶ 70~80% ⑷ 80~90% ⑸ 90% 이상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평가방법

설문내용

나는 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본 적이 몇 번이나 있나?

결과분류

⑴) 0번 ⑵ 1번 ⑶ 2번 ⑷ 3번 ⑸ 4번 이상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팀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다.

2. 나는 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점수화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팀과제 수행 중 각 학생이 각자의 역할을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팀활동에 비적극적인 학생에게는 적절히 주의를 환기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7.(의사전달)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관련 전공 분야의 의사전달과정에서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할 수 있어야 하고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해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해야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적절한 문장, 그림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주어진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논문발표회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 논문 발표자료가 체계적이며 알기 쉽게 구성되어있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알기 어렵고 성의가 없어 보인다 ⑵ 알기 어렵지만 성의는 있다 ⑶ 그런대로 알 수 있다 ⑷ 잘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⑸ 매우 훌륭히 구성하여 벤치마크할 점이 많이 보인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 논문의 내용을 논리적이고 알기 쉽게 전달하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알기 어렵고 준비가 부족하다 ⑵ 알기 어렵지만 열심히 준비했다 ⑶ 그런대로 알 수 있다 ⑷ 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였다 ⑸ 매우 훌륭히 설명하여 벤치마크할 점을 보았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대화의 논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다.

2. 나는 글, 도표 또는 말로써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졸업논문 발표 전 계획서 발표, 예비 발표 등을 통하여 효과적 발표에 필요한 요소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훈련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성과 8.(환경이해)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분야의 엔지니어로서 택한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 및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며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서 거시적으로 공학적 해결 방안의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논문에서 자신의 한 일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으로 끼칠 수 있는 영향을 적절하게 평가, 분석 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타당치 않고 두서가 없음 ⑵ 타당성과 미흡하나 분석과 평가를 행함 ⑶ 보통 정도의 타당성을 보여줌 ⑷ 어느정도 타당한 평가/분석을 행함 ⑸ 충분히 타당하며 고도의 분석/평가를 보여줌

점수화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공학적 해결방안의 정의를 이해하며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인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다.

2. 나는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 상황에 미칠 영향을 나름대로 예측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선정한 논문의 주제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논문지도 과정에서 토의.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9.(직업윤리)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하고,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활동 중 이를 실천함을 증명”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인의 직업적 윤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준수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에세이를 작성하여 윤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윤리의식을 제시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의식도 제시하지 못함 ⑵ 인식하지 못하였으나 나름의 윤리의식은 제시함 ⑶ 미흡한 인식능력과 보통의 윤리의식을 제시함 ⑷ 보통의 인식 능력과 높은 윤리의식을 제시함 ⑸ 남다른 인식 능력과 높은 윤리의식을 제시함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공학윤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있고 볼 수 있다

2. 나는 공학윤리의 중요성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점수화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종합설계과목의 강의시간에 공학인의 윤리성이 문제가 되었던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자의 의견을 토의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10.(자기개발)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 엔지니어로서의 평생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비전에 비추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을 판단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인으로서 자아실현과 능력신장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교육에 참여한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학과관찰자료/졸업논문

평가방법

확인내용

졸업예정자는 공학인으로서의 능력신장에 관련된 자격증 취득 건수, 혹은 관련된 교육 참여 회수는 얼마나 되는가?

결과분류

⑴ 0 ⑵ 1 ⑶ 2 ⑷ 3 ⑸ 4 이상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확인내용

졸업논문 내 자아실현을 위한 자기계발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그 내용과 타당성을 평가

결과분류

⑴ 전혀 타당치 않고 자기계발의 의지가 없음 ⑵ 타당성과 계획이 미흡하나 의지를 보여줌 ⑶ 보통 정도의 타당성과 계획성을 보여줌 ⑷ 타당하지만 상세한 계획은 아님 ⑸ 충분히 타당하며 고도의 계획성을 지니고 있음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졸업 후에도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계획이다.

2. 나는 혼자서도 자이실현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열의를 가지고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논문지도 중 주제 관련 분야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장래 자신이 수행할 수 있을 역할에 대해 상담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학습 성과 11.(실무활용) 산업현장에서 공학의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 분야 산업의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문제점을 설명하며 해결책을 제시할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생산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구분

직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학과관찰자료

평가방법

확인내용

인증 졸업 대상자가 졸업까지 현장 혹은 연구소 근무를 얼마나 오래 체험하였는가?

결과분류

⑴ 전혀 체험하지 않았다 ⑵ 1 주일 이하의 방문견학을 경험하였다 ⑶ 2 주일 이상의 방문견학을 경험하였다 ⑷ 2주일 이하의 인턴십을 2회 이상 경험하였다 ⑸ 4주일이하의 인턴십을 경험하였다

?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구분

간접평가도구

평가도구명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평가방법

설문내용

1. 나는 생산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생각해 할 수 있다.

2. 나는 산업현장에서 단시일 내에 적응할 수 있다.

결과분류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평가기준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목표

CQI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개선도구(Closed loop)

목표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실행

방학기간 중 기업체나 연구소의 인턴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섭외함.

측정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평가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공개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