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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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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성과 1: 기본지식(수학, 기초과학 응용 능력)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기계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공학적 문제를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기술과 이론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공학문제 해결에 적절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기술과 이론을 활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시험

졸업 시험

3

졸업 시험에서 기초 문제의 설명이 2개 가능하다.

2

졸업 시험에서 기초 문제의 설명이 1개 가능하다.

1

졸업 시험에서 기초 문제의 설명이 가능하지 않다.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보고서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나 응용하는 것이 부족하다.

1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지 못한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 MSC 교과목 교육을 강화한다.

- 학과 교과목 교육을 강화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시험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교과목에 대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2) 학습성과 2: 분석실험(자료분석과 실험수행)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가공, 분석할 수 있다.

2. 실험과정을 계획하고 얻어진 결과를 이해, 분석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본인은 기계 분야에 관련된 실험의 계획 및 수행, 결과의 정리 및 분석에 관한 정확한 내용을 공학 문서로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2

본인은 기계 분야에 관련된 실험의 계획 및 수행, 결과의 정리 및 분석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이러한 내용을 공학 문서로 체계적으로 기술하지는 못한다.

1

본인은 기계 분야에 관련된 실험의 계획 및 수행, 결과의 정리 및 분석도 거의 불가능하며 이러한 내용을 공학 문서로 체계적으로 기술하지도 못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 및 수행, 결과 분석이 정확하게 기술 되어 있다.

2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이 기술되어 있으나 실험 수행 및 결과 분석이 부족하다.

1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 수행 및 분석이 기술되어 있지 않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교과목 과제 작성시

-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을 지도한다.

- 과제 보고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프로젝트 작성시

- 각자가 문헌 조사 및 분석을 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계획서 및 설계서를 작성 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프로그램 교육 평가위원회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3) 학습성과 3: 문제해결(공학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PO[4]

기계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공학문제의 공식화하고 수학적 모델화 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시험

졸업 시험

3

주어진 2개의 문제에 대하여 모두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다.

2

주어진 2개의 문제에 대하여 1개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다.

1

주어진 2개의 문제에 대하여 모두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없다.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3

설계에 주어진 제한 요소가 적절히 기술되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학적 이론이 수학적으로 적용되어 있다.

2

설계에 주어진 제한 요소가 적절히 기술되어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학적 이론이 적용되어 있지 않다.

1

설계에 주어진 제한 요소가 기술되어 있지 않고, 공학적 이론도 적용되지 않았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의 제한 요소에 대해 강조한다.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에 적용되는 공학적 이론을 강조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시험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4) 학습성과 4: 실무도구(공학도구 사용능력)

PO[5]

기계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공학문제에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2. 공학문제 해결에 실험 및 공학이론을 응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기계 분야에 필요한 CAD/CAE/CAM 도구의 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기계 분야에 필요한 CAD/CAE/CAM 도구의 방법을 숙지하고 있으나 문제 해결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활용할 능력은 없다.

1

기계 분야에 필요한 CAD/CAE/CAM 도구의 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며, 문제 해결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활용할 능력도 없다.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3

설계 결과를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기술되어 있다.

2

설계 결과를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되어 있으나 오류가 있다.

1

설계 결과를 기술하는데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았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목에서 전문 공학 프로그램 사용을 가르치며, 권장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5) 학습성과 5: 설계능력(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3]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시스템, 요소, 공정설계에 필요한 공학이론과 정보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시험

졸업 시험

3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다양한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관련 문제에 대하여 정확하게 기술한다.

2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다양한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관련 문제에 대하여 부정확하게 기술한다.

1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다양한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관련 문제에 대하여 기술하지 못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3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가 기술되어 있으며 적용할 공학 이론에 대한 지식이 정확하고 적절하다.

2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가 기술되어 있으나 적용할 공학 이론에 대한 지식이 부정확하며 부적절하다.

1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를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며 적용할 공학 이론에 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하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목에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부분을 강조한다.

해당 공학 이론을 강조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시험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6) 학습성과 6: 팀웍(프로젝트 팀의 구성원 역할

PO[6]

기계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팀원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팀의 성과에 기여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팀 원간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성과에 기여를 할 수 있다.

2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팀 원간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나 성과에 기여를 일부 할 수 있다.

1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하여 팀 원간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며 성과에 기여를 발휘하지도 못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3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고 대인 관계도 원만하였다.

2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1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소극적이며 대인 관계도 원만하지 않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설계 과제 수행 시 팀을 이루게 하며 구성원들에게 역할을 분담하도록 지도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교과목에 대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7) 학습성과 7: 의사전달(의사전달 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자신의 생각과 자료를 논리적으로 서술, 발표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종합설계 보고서(발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졸업인터뷰

3

자신의 생각을 3분 이상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다.

2

자신의 생각을 1분 이상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다.

1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없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없다.

종합설계 보고서 발표

종합설계 보고서 발표

3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청중 질문을 이해하며 답할 수 있다.

2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청중 질문에 이해하며 답할 수 없다.

1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없으며 청중 질문을 이해하며 답할 수 없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에서 설계 과제 수행시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발표)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졸업인터뷰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8) 학습성과 8: 전반지식(거시적 영향 이해 능력)

PO[9]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공학기술이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거시적 관점에서 기계공학 분야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졸업 시험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졸업인터뷰

3

최신 기계 신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최신 기계 신기술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1

최신 기계 신기술을 설명할 수 없으며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없다.

졸업시험

졸업시험

3

기계 공학 기술 및 용어에 대하여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기계 공학 기술 및 용어에 대하여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1

기계 공학 기술 및 용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없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전공관련 최신 기술과 중요성을 교과목에서 소개한다.

학과 관련 분야의 학술지/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하고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시험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졸업인터뷰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9) 학습성과 9: 직업윤리(직업적 및 윤리적 책임)

PO[11]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기계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하고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Rubrics)

졸업시험

졸업시험

3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공학윤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

2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공학윤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본만 알고 있다.

1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공학윤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모르고 있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본인은 기계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확고하다.

2

본인은 기계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나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미약하다.

1

본인은 기계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없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 교양 교과목으로 도덕적 윤리를 다루는 강좌를 수강하도록 지도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졸업시험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10) 학습성과 10: 평생교육(평생교육 참여 능력)

PO[8]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 계발에 관한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졸업인터뷰

3

기계 공학 분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3가지 이상의 참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계 공학 분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나 1가지 이상 참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기계 공학 분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및 참여 방법을 설명할 수 없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본인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며,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가지고 있다.

2

본인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나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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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목표

평가도구별 평점의 평균을 2 이상 유지한다.

실행

학생 상담시 평생 교육에 대해 강조한다.

자격증 취득을 강조하며 홍보한다.

학과 관련 분야의 학술지/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하고 신기술 특강 및 세미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졸업인터뷰

프로그램 평가 위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프로그램 평가위원회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