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철학
-
성과중심교육(Outcomes-based education)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운영,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 수준의 지속적 제고를 요구한다.
-
수요지향교육(Demand-driven education)목표설정 방법을 의미한다.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해야함을 의미한다.
-
지속적 품질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측정 가능한 목표의 설정과 설정된 목표에 대한 객관적, 합리적, 정기적이며 문서화된 측정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목표달성 여부의 측정과 이의 활용을 통한 교육개선이 교육방법의 핵심사항이다.
설립목적
변화하는 21세기는 지식 및 기술 주도 사회로 이에 따른 엔지니어의 기능 및 역할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공고한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인 공학교육 인증제도가 미국(미국공학교육인증제(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등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계에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수립을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이 1999년 8월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다. ABEEK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능한 인력으로 인증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대학교 공과대학에서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계에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수립을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이 1999년 8월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다. ABEEK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능한 인력으로 인증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대학교 공과대학에서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및 개선
- 요구분석을 통한 교과과정 개선 및 개발
-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방법 개발
- 프로그램 평가 방법 개발
-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시스템 구축
-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시행 활동 지원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교수활동 컨설팅 및 지원
- 교수방법 연구 및 개발
- 설계 교수방법 중점 연구 및 개발
- 교과목 포트폴리오 개발
- 교과목 개선(CQI) 체제 개발
-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생 워크샵, 세미나 개최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학생활동 컨설팅 및 지원
- 학습방법 연구 및 개발
- 설계 학습방법 중점 연구 및 개발
- 학생 포트폴리오 개발
- 설계 포트폴리오 개발
-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생 워크샵, 세미나 개최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지원
- 공학교육인증지원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 본 센터의 목적수행에 부합되는 대내외적 수익 사업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