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성과 1.(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에 필요한 수학, 전산학을 포함한 기초과학의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응용 능력을 습득하여 응용신소재 전공 기반과 심화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응용신소재공학 문제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에서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응용하여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사용안함 ⑵. 최소한으로 사용하였음 ⑶ 적당히 사용함 ⑷ 많이 사용하였으나 문제 해결에 역할을 하지 않음 ⑸ 충분히 사용하였으며 문제해결에 핵심적 역할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수학, 기초과학,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재료 시스템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다. 2. 수학, 기초과학,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이용하여 재료를 합성하거나 처리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2.(분석실험)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에 관련된 그림, 숫자 및 문서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응용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그림, 표와 문서를 이해하고 분석 정리하여 실험 및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관련 그림, 표 및 문서 자료를 몇 건이나 인용/해석하여 활용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1건 이하이다 ⑵ 2~3 건이거나 전혀 중요한 자료가 아니 다 ⑶ 4~5 건이거나 그런대로 중요한 자료이다 ⑷ 6~7 건이거나 꽤 중요한 자료이다 ⑸ 8건 이상이며 핵심적 자료이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의 결과를 논리적으로 그림, 표, 혹은 문서자료로 정리한 뒤 문서작성법에 적합하게 문서화한 것이 몇 건이나 되는가? |
||||||
결과분류 |
⑴. 0 건 ⑵. 1~2건 ⑶. 3건 ⑷ 4~5건 ⑸ 6건 이상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응용신소재 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문서를 검색 및 분류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주어진 실험을 할 수 있다. 2. 분석한 자료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실험을 계획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논문 지도 중 그림, 표, 문서 등 자료의 분석을 유도하고 의미 이해 여부를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확인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3.(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현실의 응용신소재 공학 및 관련 전공 분양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필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응용신소재 공학 분야의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 및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공학 문제를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논리적으로 공식화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 문제가 인식되었고 논리적으로 공식화되었는가? |
|||||
결과분류 |
⑴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함 ⑵ 문제를 희미하게 인식함 ⑶ 문제를 보통 수준으로 인식함 ⑷ 문제를 잘 인식했으나 논리적으로 공식화하지 못함 ⑸ 문제를 잘 인식하고 논리적으로 공식화함.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제시하지 못 함 ⑵ 미흡한 수준의 해결책을 제시함 ⑶ 보통 수준의 해결책을 제시함 ⑷ 좋은 해결책을 제시했으나 체계적 도출 과정 없음 ⑸ 체계적 과정을 거쳐 좋은 해결책을 제시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보도 되는 재료관련 문제를 인식/해석할 수 있다. 2. 나는 재료공학 문제해결에 필요한 이론을 선택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논문 지도 중 주제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의 명확성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유도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4.(도구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적절한 신기술, 방법, 공학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실무해결에 적절히 선택하여 응용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기술, 방법을 이해하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에서 응용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몇 가지나 되는 도구를 사용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0 가지 ⑵ 1~2 가지 ⑶ 3 가지 ⑷ 4~5 가지 ⑸ 6 가지 이상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한 도구는 목적에 적합하게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가? |
||||||
결과분류 |
⑴ 목적에 부적합하게 사용함 ⑵ 일부 목적에 적합한 면이 있음 ⑶ 목적에 적합하지만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⑷ 목적에 적합하며 일반적 기능을 사용함 ⑸ 목적에 적합하고 높은 수준의 분석을 수행함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응용신소재공학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 방법, 도구(측정장치, 소프트웨어 등)를 사용할 수 있다. 2. 응용신소재공학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논문 지도 중 분석이나 문제해결을 필요로 할 경우 필요한 결과가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하고 이에 적합한 다양한 도구의 사용을 유도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5.(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및 관련 전공분야에서 발생하는 보편적 필요조건에 대해 이해하고, 적합한 성분으로 결합된 구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각 구성부의 제조에 필요한 요소공정을 통합 설계하고, 이를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 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주어진 조건을 고려하여 요구된 성능의 응용신소재 재료 제품 제조를 위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주어진 조건에서 요구된 성능의 응용신소재 부품 제작을 위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논문에서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얼마나 반영했나? 졸업논문에서 적절한 요소 설계에 필요한 조건(성분, 공정, 시스템과의 결합, 분석결과)을 충분히 반영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고려 않음 ⑵. 1개만 반영 ⑶. 2개 반영 ⑷ 3개 반영 ⑸ 4개 반영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확인내용 |
설계내용이 요구 조건을 질적으로 얼마나 충족하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충족하지 않음 ⑵. 미흡한 수준의 설계내용임 ⑶. 보통 수준의 설계내용임 ⑷ 우수한 설계 내용이나 독창성은 부족함 ⑸ 독창적이며 그 수준이 우수함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설계능력의 중요성을 알고 설계과정과 제한조건을 이해하고 있다. 2. 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독자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논문 지도 중 요소공정의 설계 내용을 확인하고 핵심적 설계 요소의 여부 및 설계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여 개선 유도 |
||||||
실행 |
● 논문 지도 중 요소공정의 설계 내용을 확인하고 핵심적 설계 요소의 여부 및 설계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여 개선 유도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6.(팀웍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관련 전공 분야에서 복합학제적 팀웍 구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성원 각자의 역할 분담을 이해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론에 대해 팀이 임무 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기여하는 능력을 갖추었음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조정하며 주어진 책임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팀별회의록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얼마나 성실히 참여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60% 이하 ⑵ 60~70% ⑶ 70~80% ⑷ 80~90% ⑸ 90% 이상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나는 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본 적이 몇 번이나 있나? |
|||||
결과분류 |
⑴) 0번 ⑵ 1번 ⑶ 2번 ⑷ 3번 ⑸ 4번 이상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팀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다. 2. 나는 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점수화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팀과제 수행 중 각 학생이 각자의 역할을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팀활동에 비적극적인 학생에게는 적절히 주의를 환기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7.(의사전달)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관련 전공 분야의 의사전달과정에서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할 수 있어야 하고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해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해야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적절한 문장, 그림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주어진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논문발표회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 논문 발표자료가 체계적이며 알기 쉽게 구성되어있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알기 어렵고 성의가 없어 보인다 ⑵ 알기 어렵지만 성의는 있다 ⑶ 그런대로 알 수 있다 ⑷ 잘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⑸ 매우 훌륭히 구성하여 벤치마크할 점이 많이 보인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확인내용 |
졸업 논문의 내용을 논리적이고 알기 쉽게 전달하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알기 어렵고 준비가 부족하다 ⑵ 알기 어렵지만 열심히 준비했다 ⑶ 그런대로 알 수 있다 ⑷ 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였다 ⑸ 매우 훌륭히 설명하여 벤치마크할 점을 보았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대화의 논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다. 2. 나는 글, 도표 또는 말로써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졸업논문 발표 전 계획서 발표, 예비 발표 등을 통하여 효과적 발표에 필요한 요소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훈련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성과 8.(환경이해)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공학 분야의 엔지니어로서 택한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 및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며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서 거시적으로 공학적 해결 방안의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논문에서 자신의 한 일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으로 끼칠 수 있는 영향을 적절하게 평가, 분석 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타당치 않고 두서가 없음 ⑵ 타당성과 미흡하나 분석과 평가를 행함 ⑶ 보통 정도의 타당성을 보여줌 ⑷ 어느정도 타당한 평가/분석을 행함 ⑸ 충분히 타당하며 고도의 분석/평가를 보여줌 |
||||||
점수화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공학적 해결방안의 정의를 이해하며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인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다. 2. 나는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혹은 사회적 상황에 미칠 영향을 나름대로 예측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선정한 논문의 주제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논문지도 과정에서 토의.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9.(직업윤리)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하고, 응용신소재 공학 관련 활동 중 이를 실천함을 증명” 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공학인의 직업적 윤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준수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에세이를 작성하여 윤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윤리의식을 제시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의식도 제시하지 못함 ⑵ 인식하지 못하였으나 나름의 윤리의식은 제시함 ⑶ 미흡한 인식능력과 보통의 윤리의식을 제시함 ⑷ 보통의 인식 능력과 높은 윤리의식을 제시함 ⑸ 남다른 인식 능력과 높은 윤리의식을 제시함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공학윤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있고 볼 수 있다 2. 나는 공학윤리의 중요성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점수화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종합설계과목의 강의시간에 공학인의 윤리성이 문제가 되었던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자의 의견을 토의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10.(자기개발)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 엔지니어로서의 평생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비전에 비추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을 판단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공학인으로서 자아실현과 능력신장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교육에 참여한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학과관찰자료/졸업논문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졸업예정자는 공학인으로서의 능력신장에 관련된 자격증 취득 건수, 혹은 관련된 교육 참여 회수는 얼마나 되는가? |
|||||
결과분류 |
⑴ 0 ⑵ 1 ⑶ 2 ⑷ 3 ⑸ 4 이상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확인내용 |
졸업논문 내 자아실현을 위한 자기계발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그 내용과 타당성을 평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타당치 않고 자기계발의 의지가 없음 ⑵ 타당성과 계획이 미흡하나 의지를 보여줌 ⑶ 보통 정도의 타당성과 계획성을 보여줌 ⑷ 타당하지만 상세한 계획은 아님 ⑸ 충분히 타당하며 고도의 계획성을 지니고 있음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졸업 후에도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계획이다. 2. 나는 혼자서도 자이실현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열의를 가지고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논문지도 중 주제 관련 분야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장래 자신이 수행할 수 있을 역할에 대해 상담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
◆학습 성과 11.(실무활용) 산업현장에서 공학의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해석 |
|||||||
본 학습성과는 학생이 “응용신소재 공학 분야 산업의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문제점을 설명하며 해결책을 제시할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
|||||||
생산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Assesment tool) |
|||||||
구분 |
직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학과관찰자료 |
||||
평가방법 |
확인내용 |
인증 졸업 대상자가 졸업까지 현장 혹은 연구소 근무를 얼마나 오래 체험하였는가? |
|||||
결과분류 |
⑴ 전혀 체험하지 않았다 ⑵ 1 주일 이하의 방문견학을 경험하였다 ⑶ 2 주일 이상의 방문견학을 경험하였다 ⑷ 2주일 이하의 인턴십을 2회 이상 경험하였다 ⑸ 4주일이하의 인턴십을 경험하였다 ?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80% 이상의 인증 대상자가 3점 이상을 획득 |
|||||
구분 |
간접평가도구 |
평가도구명 |
졸업생 설문 (Exit survey) |
||||
평가방법 |
설문내용 |
1. 나는 생산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생각해 할 수 있다. 2. 나는 산업현장에서 단시일 내에 적응할 수 있다. |
|||||
결과분류 |
⑴. 전혀 못 한다 ⑵ 조금 한다. ⑶. 보통 정도 한다. ⑷ 잘 할 수 있다. ⑸. 아주 잘 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⑴ 0 점 ⑵ 1 점 ⑶ 2점 ⑷ 3점 ⑸ 4점 |
||||||
목표 |
CQI |
?각 설문 문항에서 80% 이상의 학생이 2점 이상을 취득 |
|||||
개선도구(Closed loop) |
|||||||
목표 |
● 각 평가방법 및 설문문항에 대해 목표치를 달성 |
||||||
실행 |
● 방학기간 중 기업체나 연구소의 인턴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섭외함. |
||||||
측정 |
● PD 교수가 확인된 내용을 통계 처리 ● PD 교수가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 |
||||||
평가 |
● 매년 2학기말 마지막 주차에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 ● 목표에 미달하면 그 이유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개선책을 도출하여 다음 학기부터 시행 ● 목표를 달성하면 Rubric에서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 단 실제 기준값의 재설정은 최소 3년간의 데이터를 검토한 후 결정 |
||||||
공개 |
● CQI를 작성하고 학과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