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성과 - 기초지식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공학적 문제를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시험 |
졸업 시험 중 공학적 문제 영역 |
|
3 |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졸업 시험의 공학적 문제군에서 점수가 80점 이상이다. |
|
2 |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졸업 시험의 공학적 문제군에서 점수가 30점 이상 80점 미만이다. |
|
1 |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졸업 시험의 공학적 문제군에서 점수가 30점 미만이다. |
|
종합설계 보고서 |
|
|
3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나 응용하는 것이 부족하다. |
|
1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이해하지 못한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 MSC 교과목 교육을 강화한다. - 전공 교과목 교육을 강화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시험 |
교수회의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
|
종합설계 보고서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교과목에 대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2) 학습성과 - 실험능력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가공, 분석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종합설계 보고서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
3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분석 능력 및 실험 계획을 본인 힘으로 충분히 할 수 있다. |
|
2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분석 능력 및 실험 계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부족하다. |
|
1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분석 능력 및 실험 계획이 거의 불가능하다. |
|
종합설계 보고서 |
|
|
3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 및 수행, 결과 분석이 정확하게 기술 되어 있다. |
|
2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이 기술되어 있으나 실험 수행 및 결과 분석이 부족하다. |
|
1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 수행 및 분석이 기술되어 있지 않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교과목 과제 작성시 -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을 지도한다. - 과제 보고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프로젝트 작성시 - 각자가 문헌 조사 및 분석을 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계획서 및 설계서를 작성 하도록 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교수회의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
|
종합설계 보고서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3) 학습성과 - 문제해결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공학문제를 공식화하고 수학적 모델화 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시험 |
졸업 시험 중 공학적 설계 영역 |
|
3 |
공학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물리적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표현이 가능하고 해결할 수 있다. |
|
2 |
공학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물리적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나 해결 방안을 제시 못한다. |
|
1 |
공학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물리적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표현이 불가능하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
|
|
3 |
창의적 방법을 설계에 잘 적용하였으며 해결하였다. |
|
2 |
창의적 방법을 설계에 적용하였으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
|
1 |
창의적 방법을 설계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의 제한 요소에 대해 강조한다.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에 적용되는 공학적 이론을 강조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시험 |
교수회의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4) 학습성과 - 도구활용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기계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및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시험, 종합 설계 보고서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예정자 |
|
|
3 |
기계공학 분야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을 3가지 이상 사용할 수 있다. |
|
2 |
기계공학 분야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을 2가지 이상 사용할 수 있다. |
|
1 |
기계공학 분야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을 1가지 이상 사용할 수 있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
|
|
3 |
설계 결과를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기술되어 있다. |
|
2 |
설계 결과를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되어 있으나 오류가 있다. |
|
1 |
설계 결과를 기술하는데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았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설계 교과목에서 전문 공학 프로그램 사용을 가르치며, 권장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예정자 |
교수회의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
|
종합 설계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5) 학습성과 - 설계능력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시스템, 요소, 공정설계에 필요한 공학이론과 정보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시험, 종합 설계 보고서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졸업 시험 중 공학적 설계 영역 |
|
3 |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문제군에서 81점 이상을 얻는다. |
|
2 |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문제군에서 61점 이상 - 80점 미만을 얻는다. |
|
1 |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문제군에서 60점 이하를 얻는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
|
|
3 |
제한조건에 의한 문제의 가정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가 기술되어 있으며 이에 필요한 공학 이론이 정확하게 적용 되어 있다. |
|
2 |
제한조건에 의한 문제의 가정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가 기술되어 있으나 부족하며 필요한 공학 이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
|
1 |
제한조건에 의한 문제의 가정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를 수행할 수 없으며 이에 필요한 공학 이론의 이해도 부족하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설계 교과목에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부분을 강조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 시험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6) 학습성과 - 협동능력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팀원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예정자 인적성 검사, 종합 설계 보고서 중 팀원 평가 항목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예정자 인적성 검사 |
|
|
3 |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
|
2 |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나 원만한 대인 관계가 부족하다. |
|
1 |
본인은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지 못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가 부족하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중 팀원 평가 항목 |
|
|
3 |
설계 과제를 수행을 주도하였고 훌륭한 팀원간 문제 조절능력을 보여주었다. |
|
2 |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
|
1 |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소극적이며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설계 과제 수행 시 팀을 이루게 하며 구성원들에게 역할을 분담하도록 지도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예정자 인적성검사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인성/적성 검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중 팀원 평가 항목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교과목에 대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이 보고서에는 팀원 평가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7) 학습성과 - 의사전달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자신의 생각과 자료를 논리적으로 서술, 발표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인터뷰, 종합 설계 보고서(발표)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인터뷰 |
|
|
3 |
자신의 생각을 3분 이상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다. |
|
2 |
자신의 생각을 1분 이상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다. |
|
1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없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없다. |
|
종합 설계 보고서 (발표) |
|
|
3 |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청중 질문을 이해하며 답할 수 있다. |
|
2 |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청중 질문에 답할 수 없다. |
|
1 |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없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설계 교과에서 설계 과제 수행시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종합 설계 보고서(발표)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
|
졸업인터뷰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8) 학습성과 - 공학이해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공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인터뷰, 졸업 시험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인터뷰 |
|
|
3 |
공학적 해결 방안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영향에 대한 높은 인식이 있고 사례를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
|
2 |
공학적 해결 방안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이 있고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1 |
공학적 해결 방안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이 없고 사례를 설명할 수 없다. |
|
졸업예정자 |
|
|
3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가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수행할 자세와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
|
2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가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수행할 자세는 되어 있지만 능력은 부족하다. |
|
1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가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전공관련 최신 기술과 중요성을 교과목에서 소개한다. 전공 관련 분야의 학술지/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하고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인터뷰 |
교수회의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
|
졸업예정자 |
교수회의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9) 학습성과 - 직업윤리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기계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하고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인터뷰,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인터뷰 |
|
|
3 |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확고하다. |
|
2 |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나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미약하다. |
|
1 |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없다.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
3 |
본인 활동 계획표 작성 및 제출과 실행을 3회 이상 하였다. |
|
2 |
본인 활동 계획표 작성 및 제출과 실행을 1회 이상 하였다. |
|
1 |
본인 활동 계획표 작성 및 제출과 실행을 한 적이 없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 교양 교과목으로 도덕적 윤리를 다루는 강좌를 수강하도록 지도 - 봉사 활동을 하도록 지도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교수회의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
|
졸업인터뷰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
10) 학습성과 - 학습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Performance Criteria) |
|
기계 기술 분야에 있어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이에 참여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Assesment tool) |
|
|
졸업인터뷰,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평가기준 |
(Rubrics) |
|
졸업인터뷰 |
|
|
3 |
기계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3가지 이상의 참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 |
기계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나 1가지 이상 참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1 |
기계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 및 참여 방법을 설명할 수 없다. |
|
졸업예정자 |
|
|
3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며,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작성하여 제시한다. |
|
2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나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작성, 제시하지 못하였다. |
|
1 |
본인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작성, 제시하지 못하였다. |
|
개선도구 |
(Close-the-loop) |
|
프로그램목표 |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
|
실행 |
- 학생 상담시 평생 교육에 대해 강조한다. - 자격증 취득을 강조하며 홍보한다. - 전공 관련 분야의 학술지/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하고 신기술 특강 및 세미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
측정 |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
|
졸업예정자 |
교수회의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
|
졸업인터뷰 |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
|
평가 |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
|
공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