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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1) 학습성과 - 기초지식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적 문제를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시험

졸업 시험 중 공학적 문제 영역

3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졸업 시험의 공학적 문제군에서 점수가 80점 이상이다.

2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졸업 시험의 공학적 문제군에서 점수가 30점 이상 80점 미만이다.

1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이용하여 졸업 시험의 공학적 문제군에서 점수가 30점 미만이다.

종합설계 보고서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나 응용하는 것이 부족하다.

1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이해하지 못한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 MSC 교과목 교육을 강화한다.

- 전공 교과목 교육을 강화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시험

교수회의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교과목에 대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2) 학습성과 - 실험능력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가공, 분석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분석 능력 및 실험 계획을 본인 힘으로 충분히 할 수 있다.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분석 능력 및 실험 계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부족하다.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분석 능력 및 실험 계획이 거의 불가능하다.

종합설계 보고서

 

3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 및 수행, 결과 분석이 정확하게 기술 되어 있다.

2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이 기술되어 있으나 실험 수행 및 결과 분석이 부족하다.

1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실험 계획, 수행 및 분석이 기술되어 있지 않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교과목 과제 작성시

-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을 지도한다.

- 과제 보고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프로젝트 작성시

- 각자가 문헌 조사 및 분석을 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계획서 및 설계서를 작성 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수회의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종합설계 보고서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3) 학습성과 - 문제해결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문제를 공식화하고 수학적 모델화 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시험

졸업 시험 중 공학적 설계 영역

3

공학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물리적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표현이 가능하고 해결할 수 있다.

2

공학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물리적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나 해결 방안을 제시 못한다.

1

공학문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물리적 법칙을 이용하여 수식으로 표현이 불가능하다.

종합 설계 보고서

 

3

창의적 방법을 설계에 잘 적용하였으며 해결하였다.

2

창의적 방법을 설계에 적용하였으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1

창의적 방법을 설계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의 제한 요소에 대해 강조한다.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에 적용되는 공학적 이론을 강조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시험

교수회의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종합 설계 보고서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4) 학습성과 - 도구활용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기계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및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 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기계공학 분야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을 3가지 이상 사용할 수 있다.

2

기계공학 분야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을 2가지 이상 사용할 수 있다.

1

기계공학 분야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을 1가지 이상 사용할 수 있다.

종합 설계 보고서

 

3

설계 결과를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기술되어 있다.

2

설계 결과를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되어 있으나 오류가 있다.

1

설계 결과를 기술하는데 전문 공학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았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목에서 전문 공학 프로그램 사용을 가르치며, 권장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수회의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종합 설계
보고서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5) 학습성과 - 설계능력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시스템, 요소, 공정설계에 필요한 공학이론과 정보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시험, 종합 설계 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 시험 중 공학적 설계 영역

3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문제군에서 81점 이상을 얻는다.

2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문제군에서 61점 이상 - 80점 미만을 얻는다.

1

시스템 설계, 공정 설계 문제군에서 60점 이하를 얻는다.

종합 설계

보고서

 

3

제한조건에 의한 문제의 가정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가 기술되어 있으며 이에 필요한 공학 이론이 정확하게 적용 되어 있다.

2

제한조건에 의한 문제의 가정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가 기술되어 있으나 부족하며 필요한 공학 이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1

제한조건에 의한 문제의 가정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를 수행할 수 없으며 이에 필요한 공학 이론의 이해도 부족하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목에서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부분을 강조한다.
해당 공학 이론을 강조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 시험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종합 설계 보고서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6) 학습성과 - 협동능력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팀원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예정자 인적성 검사, 종합 설계 보고서 중 팀원 평가 항목

평가기준

(Rubrics)

졸업예정자 인적성 검사

 

3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2

본인은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나 원만한 대인 관계가 부족하다.

1

본인은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지 못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가 부족하다.

종합 설계 보고서 중 팀원 평가 항목

 

3

설계 과제를 수행을 주도하였고 훌륭한 팀원간 문제 조절능력을 보여주었다.

2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1

설계 과제를 수행하는데 소극적이며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설계 과제 수행 시 팀을 이루게 하며 구성원들에게 역할을 분담하도록 지도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인적성검사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인성/적성 검사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종합 설계 보고서 중 팀원 평가 항목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교과목에 대한 종합 설계 보고서를 제출받아 평가한다. 이 보고서에는 팀원 평가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7) 학습성과 - 의사전달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자신의 생각과 자료를 논리적으로 서술, 발표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종합 설계 보고서(발표)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3

자신의 생각을 3분 이상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다.

2

자신의 생각을 1분 이상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있다.

1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없으며,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할 수 없다.

종합 설계 보고서

(발표)

 

3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청중 질문을 이해하며 답할 수 있다.

2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으며 청중 질문에 답할 수 없다.

1

보고서를 제한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없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설계 교과에서 설계 과제 수행시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종합 설계

보고서(발표)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종합 설계 보고서를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졸업인터뷰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8) 학습성과 - 공학이해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졸업 시험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3

공학적 해결 방안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영향에 대한 높은 인식이 있고 사례를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2

공학적 해결 방안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이 있고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1

공학적 해결 방안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이 없고 사례를  설명할 수 없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가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수행할 자세와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2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가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수행할 자세는 되어 있지만 능력은 부족하다.

1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가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전공관련 최신 기술과 중요성을 교과목에서 소개한다.

전공 관련 분야의 학술지/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하고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인터뷰

교수회의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수회의는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9) 학습성과 - 직업윤리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기계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하고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3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확고하다.

2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나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미약하다.

1

기계 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윤리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윤리강령에 대한 실천의지가 없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본인 활동 계획표 작성 및 제출과 실행을 3회 이상 하였다.

2

본인 활동 계획표 작성 및 제출과 실행을 1회 이상 하였다.

1

본인 활동 계획표 작성 및 제출과 실행을 한 적이 없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 교양 교과목으로 도덕적 윤리를 다루는 강좌를 수강하도록 지도

- 봉사 활동을 하도록 지도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수회의는 졸업시험 문제를 출제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시험을 실시하여 채점한다.

졸업인터뷰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




10) 학습성과 - 학습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기계 기술 분야에 있어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이에 참여할 수 있다.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졸업인터뷰,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Rubrics)

졸업인터뷰

 

3

기계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3가지 이상의 참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계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나 1가지 이상 참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기계 분야에서 평생 교육의 필요성 및 참여 방법을 설명할 수 없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3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며,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작성하여 제시한다.

2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나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작성, 제시하지 못하였다.

1

본인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구체적인 참여 계획을 작성, 제시하지 못하였다.

개선도구

(Close-the-loop)

프로그램목표

50% 이상의 학생이 평가도구별 평점 “3”등급 이상을 유지한다.

실행

- 학생 상담시 평생 교육에 대해 강조한다.

- 자격증 취득을 강조하며 홍보한다.

- 전공 관련 분야의 학술지/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하고 신기술 특강 및 세미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측정

평가 도구별 평점을 통해 학습 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수회의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매년 졸업 직전 학기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졸업인터뷰

교수회의는 매년 2학기 말에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인터뷰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평가

- 교수회의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이 끝난 후, 1주 이내에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매 3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가 달성된 경우: 평가기준의 기준값을 상향할 것인지 검토한다.

-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 경우: 담당 교과목 교수에게 통지하고 강의를 보완하여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이를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기술한다.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ABEEK 홈페이지 및 학과 게시판에 공개한다.